직종별 업무소개

방송경영

 

디지털시대를 지나 초연결시대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속에서 방송사에게 ‘경영’ 이라는 의미는 그 중요도가 갈수록 증대되고 있습니다. KBS에서 기획행정은 치열한 환경변화와 경쟁속에서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이행을 통한 가치실현과 효율적인 경영을 조화롭게 이루어내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획행정이 담당하는 업무는 크게 정책·기획 업무, 수입·마케팅 업무, 인사·노무 등 조직관리 업무, 재무회계 업무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책·기획 업무는 조직의 비전을 제시하고 사업 및 경영목표 기획, 정책수립과 조정 업무를 담당합니다. 회사 전체의 전략과 각 부문 정책수립 및 조정을 통해 예산을 배분하고 자원 투입을 결정합니다.

 

수입·마케팅 업무는 공영방송의 소중한 재원인 수신료, 광고 그리고 프로그램 판매를 통한 콘텐츠수입, 협찬수입 등을 담당합니다. 공영방송 재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수신료 자원의 관리 및 수입증대, 광고마케팅 등 전통적인 업무 외에 드라마, 예능 등 방송프로그램 판매는 물론 다양한 문화사업을 통한 수입 업무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조직관리 업무는 방송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의 채용, 운영, 제도전반 개선 및 인재개발에 관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 외에 노사관계 협력증진, 각종 업무처리의 타당성을 점검하는 감사업무, 계열사·지역국 등을 관리하는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재무회계 업무는 기업운영의 기본인 재무·회계, 자산 및 제작비 관리, 결산·세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복리증진과 자산활용을 통한 사업화, 지적재산권 관리, 법률서비스 업무 등도 담당합니다.

 

이외에 편성, 보도, 제작(TV,R) 등 프로그램 제작 현장에서 PD, 기자는 물론 엔지니어, 카메라맨,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종의 제작진들과 협업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KBS에서 기획행정은 사내 각 부문에서 공영방송의 가치실현과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제작진과 함께 호흡하고 전 구성원을 아우르며 전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