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종별 업무소개

방송기술

 

KBS 방송기술은 완벽을 추구합니다.

 

99.999%,

KBS 방송기술의 품질 신뢰도입니다.

 

방송기술은 방송 제작부터 시청자들이 방송을 시청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필요한 기술 전반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방송기술인들은 0.001% 결점마저 없애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방송 제작기술 부문은 기술감독을 비롯해 영상, 음향, 녹화, 조명, 편집, 특수영상 감독이 방송국 내에 있는 스튜디오와 편집실뿐만 아니라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 스포츠 이벤트, 국가 대형 행사의 중계방송 현장에서 최상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고도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송출, 송신 부문은 KBS의 콘텐츠를 전국 방방곡곡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도록 TV‧Radio‧ DMB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상파 방송의 난시청을 해소하고 수신환경을 개선해 시청자들이 원활하게 방송을 수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방송 인프라‧시스템 부문은 방송에 필요한 장비를 공급하고 제작, 송출, 송신 운영에 필요한 최적의 시스템과 인프라를 설계‧구축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지상파 UHD 방송 실시, ALL-IP방식 UHD 스튜디오 구축, 파일 기반 방송시스템의 선제적 도입 등 KBS의 수많은 기술적 성과는 전 세계 방송사가 벤치마킹할 정도로 글로벌 방송기술 수준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기술연구 부문에 있어 KBS는 국내방송사 중 유일하게 기술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공공, 신규 서비스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해 미래 방송기술 연구와 개발 업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