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업무소개

영상그래픽

컴퓨터를 핵심으로 하는 정보기술의 광범위한 영향력은 방송사의 그래픽 제작 도구를 예외없이 컴퓨터 기반의 시스템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방송사 내에서 ′영상그래픽′은 컴퓨터그래픽을 도구로 한 포괄적 의미의 영상 디자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작리소스센터에 소속되어 뉴스, 교양, 오락 등 프로그램의 전 장르에 걸쳐 그래픽, 특수영상의 기획 및 제작을 몇개의 전문팀으로 구성하여 담당하고 있습니다

 

● 뉴스 및 스포츠 프로그램 담당

- 인서트파트(Full Screen)

  뉴스의 현장 취재 영상에 더하여 보충설명용 그래픽 및 사건 사고의 재현

  시뮬레이션 제작을 담당합니다.

 

- 이펙트파트(Quarter Picture)

  뉴스내용에 대한 핵심 주제를 시각화하여 앵커 멘트화면의 좌우측에 사용하

  는 그래픽을 제작합니다.

 

- 사전제작파트

  프로그램 타이틀 애니메이션과 영상효과를 제작합니다.

 

- 문자그래픽파트

   타이포그래픽을 이용해 자막, 로고, 뉴스 속보, 스크롤, 서브타이틀 등을 제작   

   합니다.

 

● 교양, 오락, 드라마, 편성제작 프로그램 담당

- 특수영상제작파트

  크로마키 방식을 이용한 실사비디오의 정밀합성과 2D, 3D그래픽 합성, 모션

  트래킹 등의 제작기법을 기획, 제작합니다.

 

- 가상스튜디오파트

  가상스튜디오용 3D그래픽 세트 제작 및 전용 스튜디 오에서의 가상스튜디오

  녹화를 담당합니다.

 

 

영상그래픽 업무란 프로그램 제작의도나 연출에 적합하도록 비디오와 그래픽 요소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전 과정을 담고 있으며, 방송사의 경우 일반 그래픽 프로덕션에 비해 기획업무의 비중이 커 경력관리 및 자기개발에 유리합니다. 또한 그래픽 시스템이 고기능, 첨단화하면서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가상스튜디오, 가상 캐릭터 등)이 등장하고 있어 이들을 프로그램 제작시스템으로 응용하는 업무도 영상그래픽의 주요한 업무가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문 테크니션(Technician)의 결합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영상그래픽′직은 창의적인 마인드, 감각, 응용제작능력, 하드웨어 및 제작시스템에 대한 포괄적 이해가 필요하며, 프로그램 제작과정에 참여하는 기자, 프로듀서, 엔지니어 등 제작실무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 영상그래픽의 세부 직무

- 2D그래픽 디자이너

  Quantel(Paintbox, Hal, Editbox), Discreet(Flame, Smoke, Combustion),     

  AfterEffects

 

- 3D그래픽 디자이너

  Maya, Softimage, 3ds Max

 

- 문자그래픽 디자이너

  Davinci, Fx Deko

 

- 가상스튜디오 애니메이터

  가상스튜디오 녹화시의 조명, 음향, 영상업무 및 가상스튜디오 특수장치

  Setup/운용

 

방송사 내의 제작 실무자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이기는 하지만 본인이 제작한 영상물이 전파를 타고 전국에 방송된다는 사실은 자부심과 긍지를 갖기에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더구나 영상디자인 업무의 특성상 제작자의 아이디어가 필연적으로 개입되기 때문에 성취감은 결코 적지 않다 할 것입니다.